블루아카이브 리세마라 누구를 데려가야 할까?

블루아카이브를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블루아카이브를 처음 시작하거나 복귀하는 유저분들은 어떤 캐릭터를 뽑고 시작해야 할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데리고 가면 좋은 캐릭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루아카이브 티어표에 대하여

블루아카이브는 한국 기준 3주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길어지는 만큼 새롭게 추가되는 학생들도 많았는데요. 그에 따라 티어표의 학생 평가도 계속해서 달라지고 있습니다.

초보자 입장에서 한 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대다수의 블루아카이브 티어표가 총력전을 우선순위에 놓고 만들어진다는 점입니다. 총력전은 강력한 보스를 상대로 캐릭터를 조합하여 공략하는 PVC 대전입니다.

총력전은 이지, 하드, 익스트림, 인세인, 토먼트 등 단계별로 선택할 수 있으면 각 단계마다 난이도가 다릅니다. 이지나 하드 모드는 초보자라도 쉽게 도전할 수 있지만, 인세인 이상부터는 최소 만렙을 찍은 상태에서 공략을 시작해야 합니다.

만렙을 찍으려면 4달~6달의 물리적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말은 총력전을 대비하여 뽑아 놓은 캐릭터는 그 전까지는 크게 활용할 여지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초장기부터 지금까지 상위 티어를 유지하고 있는 아코는 총력전의 필수 캐릭터이지만, 일반 임무에서는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무조건 키워야 하는 캐릭터이지만 초반엔 활용할 곳이 없다는 것이 아이러니합니다.

이런 캐릭터를 리세마라에서 뽑으면 좋긴 하면서도 약간 애매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어떤 캐릭터를 데려가면 좋을지 초보자 대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루 아카이브를 시작하는 최적의 시기

블루아카이브를 시작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N주년 이벤트를 할 때입니다. 이때에는 페스 기간(페스티벌 픽업 이벤트)이라 하여 뽑기로 3성이 등장할 확률이 평소보다 2배로 올라갑니다. 게다가 페스 기간에만 한정으로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특별 캐릭터인 만큼 언제나 0순위 티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페스 기간에만 얻을 수 있는 캐릭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N주년 픽업 캐릭터들
미카
미카
호시노(수영복)
호시노(수영복)
하나코(수영복)
하나코(수영복)
와카모
와카모
히나(드레스)
히나(드레스)

위 학생들은 일단 가지고 있으면 무조건 좋은 캐릭터들입니다. 일단 페스나 특별 픽업 기간이 아니면 얻을 수가 없기 때문에 사용 용도를 불문하고 있으면 무조건 좋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N주년 기간에 블루 아카이브를 시작한다면 위 학생들을 데려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리하게 블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술했듯이 3성의 등장 확률이 평소보다 2배이기 때문에 많은 3성 캐릭터를 얻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페스 기간을 놓쳤다면?

블루아카이브를 시작하려고 마음 먹었는데 N주년 이벤트가 끝난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필자가 그런 케이스입니다. 저는 페스 기간이 끝난 직후에 블루아카이브를 시작했습니다.

저처럼 페스 기간을 놓친 분들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선택은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지금 시작하거나 다음 페스를 노려 시작하거나.

저는 그냥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조금 길게 보면서 다음 N주년을 기다리는 것이 더 좋은 판단이라 생각합니다. 페스 기간에 시작한다고 해도 과금을 하지 않는 이상 원하는 만큼 뽑기를 하지는 못합니다.

반면 페스를 놓쳤지만 꾸준히 게임을 하고 전략적으로 청휘석을 모아두었다면 다음 페스 기간에 원하는 만큼 가챠를 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이 이 게임은 레벨업을 위한 물리적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과금을 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고 단기간에 레벨을 확 끌어올릴 수는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시작하는 게 유리합니다. 보통 N주년 이벤트는 6개월 단위로 진행됩니다. 그동안 만렙을 찍는다고 생각하고 전략전으로 재화와 청휘석을 모아두는 게 좋습니다.

리세마라 추천 캐릭터

블루 아카이브 리세마라 시에 기준을 정하고 뽑을 캐릭터를 정하는 게 좋습니다. 티어표를 참조하여 캐릭터를 선정하면 되는데, 그중 임무 스테이지를 미는 데 특화된 캐릭터 1명 정도는 필수로 뽑고 시작하길 추천합니다.

블루 아카이브를 시작하면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것이 임무 스테이지를 최대한 많이, 빠르게 클리어하는 것입니다. 전체 티어표는 0순위이지만 임무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캐릭터만 뽑았다면 초반 진행이 무척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1명 정도는 임무 스테이지에 좋은 캐릭터를 뽑고 이후 다른 캐릭터를 선점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임무 스테이지 추천 캐릭터

* 일러두기

[픽업]
– 통상: 일반 모집에서 뽑을 수 있는 캐릭터
– 한정: 특정 픽업 기간에 뽑을 수 있는 캐릭터

[평가]
– 종합: 모든 콘텐츠 활약도를 종합한 전체 티어표 순위
– 임무: 임무 스테이지 클리어 기준 평가
– 평가 등급: SS(0티어) – S+(1티어) – S – A – B – C 순

이로하
이로하
평가: 임무SS
평가: 종합S
픽업통상

체리노
체리노
평가: 임무SS
평가: 종합S+
픽업통상

이오리
이오리
평가: 임무SS
평가: 종합S
픽업통상

나기사
나기사
평가: 임무SS
평가: 종합S+
픽업한정
하나코(수영복)
하나코(수영복)
평가: 임무SS
평가: 종합SS
픽업페스 한정

호시노(수영복)
호시노(수영복)
평가: 임무SS
평가: 종합SS
픽업페스 한정

코하루
코하루
평가: 임무S
평가: 종합S
픽업페스 한정

무츠키(정월)
무츠키(정월)
평가: 임무S
평가: 종합S
픽업한정
하루나(정월)
하루나(정월)
평가: 임무S
평가: 종합A
픽업한정

키쿄
키쿄
평가: 임무S
평가: 종합S
픽업통상

미노리
미노리
평가: 임무S+
평가: 종합A
픽업통상

히비키
히비키
평가: 임무SS
평가: 종합A
픽업통상

코스트 회복 추천 캐릭터

블루 아카이브의 각 캐릭터는 필사기라 할 수 있는 EX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스킬을 사용하려면 해당 코스트의 수치가 차야 하는데, 일부 캐릭터는 코스트 회복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캐릭터들은 팀에 편성을 하기만 해도 코스트 수치를 빨리 차게 만들어 도움을 줍니다. 당연히 임무 스테이지를 비롯, 여러 콘텐츠에서 활약할 가능성이 높고 기본적으로 티어 순위도 높은 편입니다. 코스트 회복과 관련이 있는 캐릭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스트 회복 속도 버프 캐릭터
체리노
체리노
히마리
히마리
시로코(수영복)
시로코(수영복)
호시노(수영복)
호시노(수영복)

체리노, 히마리, 시로코는 팀에 편성을 하기만 해도 코스트 회복 속도가 증가하며, 수시노는 EX 스킬 사용시 코스트 회복 속도와 아군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위 4명의 학생 중 수시노를 제외하곤 통상 모집에서 뽑을 수 있습니다. 모두 0티어에 해당하는 학생들입니다.

이 외에도 코스트 수치 감소 스킬을 가진 학생들이 더 있으나 대부분 총력전이나 전술대항전 전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여기서는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리세마라 추천 캐릭터 정리

지금까지 블루아카이브 리세마라 시에 데리고 가면 좋은 학생들은 소개했습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추천 1: 페스 캐릭터(단, 페스 기간에만 얻을 수 있다)
  • 추천 2: 임무 스테이지에 특화된 캐릭터
  • 추천 3: 코스트 회복 수치를 가진 캐릭터
  • 추천 4: 이들 외 S급 이상 티어를 가진 캐릭터

추천 4는 전체 티어표 혹은 리세마라 티어표를 참조하여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블루아카이브_티어표블루아카이브_리세마라2

error: Content is protected !!